티스토리 뷰

Everything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예방

믿고따라와 2022. 9. 25. 21:47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예방

역류성 식도염 - 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정해진 식사 시간 때문에 밥을 빨리 먹게 된 습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끊을 수 없는 흡연, 팀별/부서별/파트별 끊이지 않는 회식 등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들이 많아진 현대인들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생활 습관이 몸에 쌓여, 잠을 자다가 갑자기 신물이 넘어와 쓰라린 속을 달래려 찬물을 벌컥벌컥 마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하품을 하려 했는데 나도 모르게 트림이 나오고 그 트림 끝에서 또 신물이 넘어왔던 적도 있으신가요? 경험해 본 사람만 아는 역류성 식도염은 생각보다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서 위액, 섞인 음식, 위액 자체가 식도로 역류하는 질병입니다. 위액은 강한 산성이기 때문에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궤양이 생기게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나는 주요 원인으로는 식도와 위의 연결 부위에 해당하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근력 저하를 들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하부 식도 괄약근이 위액의 역류를 막고 있지만 이 근육이 노화 등에 의해 느슨해지면 위 속에 있는 내용물들이 아주 쉽게 식도로 돌아와 버립니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는 노인의 병이라고 생각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에게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젊은 사람들에게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변비로 복압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배가 고플 때, 위는 장으로부터의 압박을 받아 식도로 역류가 일어나기 쉬운 상황이 됩니다. 

 

상습성 변비가 있는 사람의 약 10%가 역류성 식도염을 보이고 만성적인 변비에 의해 항상 배고픈 상태가 되면 젊은 사람도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나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분이 많은 식사를 하면 십이지장에서 콜레시스토키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하부 식도 괄약근이 느슨하게 되거나 위산이 증가합니다. 

 

이는 지방이 다른 영양소에 비해 소화에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지방이 많은 식사를 좋아하는 사람도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견디기 힘든 증상일 뿐만 아니라 방치하면 궤양으로 진행되거나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되는 변비나 고지방의 식사는 대장암의 위험 요인이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는 음료에 의해 위산의 분비량을 감소시키고, 식도의 운동 기능을 개선하거나, 위산을 중화하거나, 식도의 점막을 보호·수복하는 약물 요법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약물 요법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나 중증의 경우 등에는 수술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다지 흔하지 않으며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지방분이 많은 식사를 삼가고 위장에 자극이 적은 것을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신맛이 강한 식품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허리띠를 너무 조이지 않아야 하며, 무리하게 무거운 것을 들지 않아야 하고, 비만에 주의하는 등, 평소 복압이 높아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름을 올리브오일로 바꾸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과 완화로 이어집니다. 올리브오일을 사용한 요리를 먹은 후에는 가슴앓이 등의 증상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이는 올리브오일이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이며, 또한 올리브오일에는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상 허리를 꼿꼿하게 편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하며, 과도한 음주 및 흡연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는 것을 최대한 피해야 하며 불가피하게 누워야 한다면 위가 바닥면과 가깝게 왼편으로 돌아눕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생활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 하지 않던가요? 몸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면 예전의 고통을 망각하여 다시 예전의 안 좋은 습관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살다 보면 나도 모르게 가끔 폭식, 폭음을 할 수도 있지만 그 후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했던 좋은 습관을 돌아가야 합니다. 힘들었던 고통을 또다시 겪지 않도록 항상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Everyth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의 종류와 전조  (0) 2022.09.26
백내장과 예방법  (0) 2022.09.25
노안의 증상과 치료법  (0) 2022.09.25
고지혈증의 원인과 생활 습관의 중요성  (0) 2022.09.25
족저 근막염의 원인과 치료법  (0) 2022.09.25